인사말

home   >   사업단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BK21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 혁신인재 양성사업단장 박철민입니다.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척도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미래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위한 융합적 지식이 풍부한 혁신 인재(KIT; Knowledgeable-Innovative-Technologist)의 양성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주된 문제점은 불균일한 에너지 생산 및 지역별로 불균등한 자원 분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하는 둘 이상의 발전시스템과 이차전지 등의 에너지 저장 또는 변환 장치를 결합한 융합형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구미/경북 지역의 여러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신재생에너지 관련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미래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위한 융합적 지식이 풍부한 혁신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사업단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 학제간(신소재공-환경공-응용화학-화학소재공)/전공간(태양에너지-수소에너지-환경에너지-에너지저장-에너지변환) 융합을 통해 K(Knowledgeable, 지식이 풍부한)-I(Innovative, 혁신적인)-T(Technologist, 전문 공학인)」 즉, 미래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위한 융합적 지식이 풍부한 혁신적인 전문 공학 인재(KIT)를 양성하고, 신재생에너지 융합 분야의 연구개발을 선도하여 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 할 계획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 혁신 인재 양성사업단장 박 철 민

TOP